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중고차 매매 기업 1위 업체인 케이카의 공모안내 및 리포트를 공유합니다.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 2021.09.30 - 2021.10.01
공모가(E): 43,200원
공모금액(E): 7,271억원
상장 후 시가총액(E): 2조 773억원
환불일: 2021.10.06
상장일(E): 2021.10
(source. 케이카)
케이카는 2017년 설립된 자동차 판매업체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한 중고차 매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있습니다.
2020년 기준, 국내 온라인 중고차 매출의 79%를 당사가 점유하고 있으며 국내 중고차 매출 규모 1위 업체입니다.
케이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중고차 소매사업, 중고차 경매사업, 그리고 렌터카 사업부문을 통하여 매출을 일으킵니다.
중고차 매매 시장의 폐쇄성으로 인해 고객이 저품질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표적인 레몬마켓 산업으로 지목되어 왔음을 인지하고, CPO (Certified Pre-Owned) 모델을 기반으로 투명한 가격과 단순한 절차를 통한 중고차 매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당사는 중고차 및 경매사업 후발주자로, 온라인을 통한 차별화 전략을 통하여 시장 점유율을 늘렸고, 온라인 매매 비중은 상승 추세에 있습니다.
케이카는 국내 최초로 중고차 온라인 판매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상세한 시각 정보 제공을 위한 3D 라이브 뷰 시스템을 개발/제공하는 등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정직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에 집중했습니다. 또한 공유경제와 구독경제가 향후 시장의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이라 판단하여, 당사는 렌트사업의 확장을 진행 중에 있으며 사업의 다각화로 인한 현금흐름 안정화 및 유동성, 자금조달 역량의 강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카 투자에, 향후 중고차 시장 신뢰도 하락, 정부의 규제, 국내외 경제 악화로 인한 소비심리 둔화 등의 위험은 당사의 사업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재고자산 운영 관련 및 플랫폼 경쟁 심화, 렌터카 사업 확장, 국내에 한정된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 등의 비즈니스 운용의 위험 또한 당사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중고차 시장 및 공유경제와 깊은 관련이 있는 렌터카 사업의 확장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케이카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차별화 전략으로 현재 국내 중고차 시장 1위 기업으로 자리잡았으며, 투명한 정보제공 및 편리한 서비스 제공 및 당사의 사업 다각화 계획이 매력적으로 공모청약에 일부 적합하다는 의견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상단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조사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부서 및 투자정보파트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