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바이오 의약품 개발 및 제조 전문 기업 에스바이오메딕스의 공모안내 및 리포트를 쉐어합니다.
미래에셋증권: 2023.04.24-25
공모가(E): 18,000원
공모액(E): 135억원
상장 후 시가총액(E): 1,979억원
환불일: 2023.04.27
상장일(E): 2023.05
(source. 에스바이오메딕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2003년 8월 설립된 줄기세포 기반의 바이오 의약품 개발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바이오 벤처기업입니다.
당사는 최근 10년 급성장하며 기존의 합성의약품을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오 의약품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원천기술을 확보한 줄기세포치료제는 3세대 바이오 의약품으로서, 질병의 증상이 아닌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데 중점을 둔 치료제이며 그 중에서도 성장성이 높은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줄기세포시장의 연간성장률은 10.2%로, 2025년까지 27.4조원 규모로 성장할 예정입니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체세포, 면역세포, 성체줄기세포 및 배아줄기세포 등 다양한 종류의 세포를 이용하여 차세대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파이프라인에 포함된 줄기세포를 이용한 척수손상과 파킨슨병 치료제는 전세계적으로 성공사례가 드문 만큼, 성공 시 매우 큰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기존의 체세포치료제에 대한 개발 경험을 통해 확보한 원천플랫폼 기술인 세포집합체 구현 기술과 배아줄기세포 분화기술을 적용하여 기존의 세포치료제 보다 효능 및 안정성을 향상시킨 제품들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아직 연구 및 개발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많아 현재 매출 중 대부분(99%)이 필러, 화장품, 리프팅 시술용 실과 같은 미용관련 의료기기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당사의 의료기기 사업이 매년 크게 성장하며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현재 총 8개의 개발 파이프라인을 진행중에 있으며이 중 1개가 최종 임상을 앞두고 있고, 4개가 임상 중에 있습니다. 특히 최종 임상을 앞두고 있는 여드름 흉터치료제 큐어스킨은 식약처에 조건부 허가를 받았으며 치료 확증결과를 확보한 후 곧 사업화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4개의 임상 단계에 있는 파이프라인 역시 IND승인을 받은 상태입니다.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배아줄기세포 분화 기술은 신경전구세포로부터 각종세포로의 분화를 가능케 함으로써 다양한 파이프라인으로 유연하게 확장이 가능하다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구축된 당사 고유의 GMP 인증 생산시설을 기반으로, 동국제약 등 라이선싱 파트너사를 통해 총 3개의 제품에 대한 직판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3개의 제품 모두 다른 마땅한 치료제가 없는 난치성 질환으로 충분한 수요가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바이오 의약품 사업은 차세대성장동력사업으로, 향후 시장의 큰 성장이 예상되지만, 기준금리 인상의 장기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경기침체등으로 인해 신약 개발에 대한 투자 기조 약화 추세가 지속되면 당사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사가 발표한 글로벌 제약사들에 대한 기술이전 추진 계획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 역시 존재하며, 현재 지분의 약 37%가 VC이며 상장 1개월 이후 의무보유 해제로 오버행 가능성의 부담이 있습니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현재 급격하게 성장하는 바이오 의약 제품과 관련된 원천기술을 확보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 나가는 중입니다. 미래에 더 큰 성장이 기대되며, 위 위험요소로 인해 공모청약에 일부 적합하다는 의견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상단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조사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부서 및 투자정보파트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