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IPO_오브젠

나재희 0 485 2023.01.13 12:30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 솔루션 기업 오브젠의 공모안내 및 리포트를 쉐어합니다.

 

한국투자증권: 2023.01.16-17

 

공모가(E): 24,000원

공모금액(E): 186억원

상장 후 시가총액(E): 931억원

환불일: 2023.01.19

상장일: 2023.01

 

오브젠.png

                                                                                               source. 오브젠

 

 오브젠은2000년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인공지능을 이용한 마케팅 솔루션 및 컨설팅 서비스를 기업들에게 제공합니다.   

 

당사의 주력시장인 분석 기반 마케팅 CRM 시장은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꾸준히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신기술이 등장하며 CRM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CRM 시장 규모는 2019-2023CAGR 9.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CRM 시장은 2020-2023CAGR 10.1%의 높은 성장률이 기대됩니다

 

오브젠은 분석기반의 CRM에  빅데이터와 AI 기술이 접목된 마테크(마케팅 + 테크놀로지) 기술을 이용하여 초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당사는 제품 라이선스, 제품 가동에 필요한 프로페셔널 서비스 및 컨설팅, 제품 기술, 제품 운영을 통해 매출을 일으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은 캠페인 마케팅의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오브젠 클래식 마케팅과 고객의 디지털 채널 내 실시간 행동정보를 분석하여 적시 마케팅을 수행하는 실시간 마테크 솔루션인 오브젠 디지털 마케팅이 있습니다. 20223분기 기준 제품 라이선스비 매출이 총 매출의 19.2%를 차지하며 제품 가동에 필요한 프로페셔널 서비스가 매출의 68%, 제품 운영비가 7.0%, 제품 기술비가 5.7%를 차지합니다. 

 

오브젠은네이버클라우드가2대주주로 있습니다. 현재 국내 은행, 카드, 증권, 보험, 백화점, 체인점, 온라인몰 등의 산업에 걸친 고객사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부분 대기업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글로벌 마테크 기업인 세일즈포스와어도비가 국내에 진출해 있으나 국내 시장 및 고객의 특성을 반영하는 유연성의 부족으로 수주경쟁에서 당사가 경쟁 우위를 지속해 왔습니다

 

현재 당사의 고객은 대부분 대기업으로, 솔루션 성공 사례들을 공유하며 대기업에서 중견, 중소기업으로 고객 포트폴리오 확대를 실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산업과 다양한 기업에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신기술을 필요로 하는 시장으로, 오브젠 또한 우수한 연구 조직 운영과 활발한 인수합병의 계획이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인 CRM 시장은 고객관리 경쟁력이 심화되면서 다양한 신기술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기업들의 광고지출의 감소가 향후 당사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늘 새로운 기술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산업 특성상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20223분기 기준 부채비율이 975%로 상당히 높으며 업종 평균치는 80.1%입니다.

 

오브젠은 성장하는 마테크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며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장기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확대가 예상되나 위의 위험 요소들로 인해 공모청약에 일부 부적합하다는 의견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상단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조사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부서 및 투자정보파트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자문내용 문의 ]

나재희
010-2569-9558
ciaonaj@koreawm.com

Comments